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은학의 코딩 일기장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식 본문

cs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식

<Eunhak> 2024. 8. 15. 14:51

 

방향에 따른 데이터 전송

단방향 통신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통신

ex) 키보드(입력), 모니터(출력)

 

반이중 통신

양쪽 방양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

때떄로 한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이 가능

ex) 라디오, 무전

전이중 통신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

ex) 전화

 

 

 

직렬전송과 병렬전송

 

직렬전송

한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른 컴퓨터 시스템으로 data bit가 흐름. 데이터의 각 비트는 고유한 클럭 펄스 속도를 가짐.

 

Parity bit 라는 시작과 끝을 알리는 start bit, stop bit가 전달되고, 이들을 포함하여 한번에 8bit가 전송됨

 

 

직렬전송 유형

1. 비동기 직렬전송

모든 byte에 추가 bit를 붙여 수신자에게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했음을 알림.

startbit 는 0 stop bit는 1로 보냄

 

2. 동기식 직렬전송

추가비트 X . 대신 data는 수많은 바이트로 구성된 프레임의 형태로 전송됨

 

 

 

병렬전송

한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른 컴퓨터 시스템으로 수많은 bit들을 동시에 전송하는 것을 의미

직렬전송에 비해 bit를 전송하는 시간이 빠르기에 단거리 통신에 쓰임.

하드웨어적으로도 적합

 

 

 

 

 

 

데이터 전송 구조 ( 네트워크 토플로지)

데이터 전송 구조 :  점대점 

 

교환 호스트가 송수신 호스트의 중간에 위치함

연결의 개수가 많아지면 성능은 유리하지만, 연결의 개수가 적어지면 전송 매체를 많이 공유해야 하므로, 네트워크의 혼잡도 증가

 

스타형

하나의 호스트 주위로 여러 호스트를 일대일로 연결하는 형태

중앙 호스트의 신뢰성과 성능이 네트워크의 영향을 미침

 

트리형

중앙에 있는 스타 구조 주변에 위치한 호스트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스타 구조가 확장되는 형태

중개 과정이 간단하지만, 중항호스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끼침

 

링형

호스트의 연결이 순환고리 구조

모든 호스트가 데이터 전송과 교환 기능을 동시에 수행

토큰

=>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송신 시점을 제어하는 기능

=> 데이터 전송 권한을 의미하는 토큰을 확보,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토큰을 다시 네트워크에 반환

하나의 호스트가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음

 

완전형

모든 호스트가 다른 모든 호스트와 1:1로 직접 연결하는 방식

호스트의 수가 증가할수록 전송 매체의 수가 급격히 늘어남

 

 

불규칙형

연결 구조를 특정 패턴으로 분류할 수 없는 방식

 

 

 

데이터 전송 구조 : 브로드캐스팅 방식

특정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 전달

LAN 환경에서 사용

 

 

 

버스형

 

 

전송 데이터를 모든 호스트에서 수신할 수 있음

충돌 : 둘 이상의 호스트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때 충돌 발생

=> 해결방법 : 호스트의 전송 권한을 젷나(시간할당 / 토큰 부여)   /   충돌 허용(충돌 발생 시 재전송, 이더넷의 CSMA/CD)

 

 

 

 

csma/cd 장점 : 어느 한 기기가 고장나도 다른 기기의 통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단점 : 호스트가 많아지면 충돌이 많아지고 효율이 떨어짐

 

 

 

링형

호스트를 순환구조로 연결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는 링을 한바퀴 순환한 후 송신호스트에 되돌아옴

중간의 호스트 중에서 수신 호스트로 지정된 호스트만 데이터를 내부에 저장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토큰 확보가 선행되어야함

 

 

 

 

 

 

 

 

 

 

 

 

 

 

#출처

https://velog.io/@yjw001205/4.-%EB%8D%B0%EC%9D%B4%ED%84%B0-%EC%A0%84%EC%86%A1-%EB%B0%A9%EC%8B%9D

 

4. 데이터 전송 방식

데이터 전송 방식인 점대점과 브로드캐스트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 제어 및 다항코드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velog.io

 

https://velog.io/@naro-kim/%EC%BB%B4%ED%93%A8%ED%84%B0-%EB%84%A4%ED%8A%B8%EC%9B%8C%ED%81%AC-%EB%8D%B0%EC%9D%B4%ED%84%B0-%EC%A0%84%EC%86%A1%EA%B3%BC-%EA%B5%90%ED%99%98#%EB%B0%A9%ED%96%A5%EC%97%90-%EB%94%B0%EB%A5%B8-%EB%8D%B0%EC%9D%B4%ED%84%B0-%EC%A0%84%EC%86%A1-%EA%B5%AC%EB%B6%84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과 교환

컴퓨터 네트워크의 CS 지식을 정리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과 데이터 전송과 교환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velog.io